MANON 마농
3막 발레
작곡: 쥘 마스네
무대: 모니카 파커, 패트리샤 루안느, 웬디 워커
오케스트라 편곡: 라이톤 루카스, 힐다 가운트
안무: 케네스 맥밀란
미술: 니콜라스 조지아디스
조명: 토마스 스켈톤
세계 초연: 1974/7/3. 코벤트 가든 로얄 오페라 하우스. 로얄 발레
초연 무용수: 안토니에트 시블리, 안토니 도웰, 데이비드 월, 데렉 렌처, 모니카 메이슨, 데이비드 드류, 저르 라르슨
마농은 프랑스의 소설가 아베 프레보의 소설 화요일의 이야기 중 마농 레스꼬라는 부분을 발레로 만든 작품이다. 배경은 18세기로 맥밀란의 작품 중에서 가장 고전적인 동작과 분위기를 취하고 있다. 이 발레는 많은 인원이 등장하는 호화스런 파티나 거리 장면이 막마다 포함된 대규모 발레로 주제나 표현은 전통적이지만 전체적인 분위기는 현대적인 색체를 띄고 있다. 거기다 전통적인 발레의 비교적 밋밋한 스토리와 달리, 순진한 소녀와 요부가 결합된 (선과 악이 혼합됐다고도 할 수 있는) 독특한 캐릭터 마농이 등장함으로 청중을 사로잡는 극적인 힘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 발레 마농에는 소설에 없는 레스코의 애인이 등장하고 아름다운 빠드데와 화려한 장면들이 많이 있지만 이 발레에서 가장 유명한 것을 파티장에서 술에 만취한 레스코가 추는 솔로이다. 발레 테크닉과 술취한 취객의 움직임을 절묘하게 혼합한 이 동작은 발레 역사에 그랑 빠 디브레스라는 새로운 용어를 만들어놓기까지 했다. 1막 1장 파리 근교의 여관 마당 여관 마당에는 여배우들, 신사들과 파리에서 온 젊은 학생 데 그류, 부유한 파리 신사 뭇슈 GM, 수녀원에 가려는 동생 마농을 만나려는 청년 레스꼬가 역마차를 기다리고 있다. 마농이 탄 마차가 도착하고 마농을 본 뭇슈 GM은 한눈에 그녀에게 반한다. 레스코는 그의 관심을 눈치채고 GM을 여관으로 데려가 동생을 팔아넘길 궁리를 한다. 바깥에서 오빠를 기다리던 마농은 데 그류를 만나고 그들은 사랑에 빠져 파리로 달아나기로 하는데 마농은 탈출자금을 위해 GM의 돈가방을 훔친다. 레스꼬와 GM은 거래를 마무리하고 밖으로 나오지만 마농은 이미 사라지고 없다. 레스코는 GM에게 동생을 찾아 그를 받아들이도록 설득하겠다고 약속한다. 맥밀란은 고전적인 스타일을 활용하긴 했지만 이 발레에서 의미없는 과시적인 동작이나 마임은 배제되었고 모든 동작은 의미를 갖고 있다. 마농을 GM에게 팔려는 레스꼬와의 3인무에서 레스꼬는 마농을 계속 GM 가까이로 밀어 보내는 동작을 취하고 모든 동작이 마농의 성적 매력을 과시하려는데 있다. 그리고 1막에서 데 그류가 마농을 처음 만났을 때의 첫 솔로는 사랑에 빠진 젊은이의 정열을 아라베스크와 절제되고 고전적인 동작으로 표현하고 있다. 2장 데 그류의 하숙집 데 그류는 그의 아버지에게 돈을 요청하는 편지를 쓰려하는데 마농은 그를 방해하면서 사랑을 맹세하길 조른다. 데 그류가 편지를 보내러 나간 사이 레스코가 뭇슈 GM과 도착해 마농을 설득한다. 데 그류가 돌아왔을 때 레스코는 마농이 뭇슈 GM을 받아들인다면 그들 모두 부자가 될거라고 설득하려고 한다. 침실에서 처음으로 정열적인 사랑을 하는 마농 데 그류의 춤은 서정적인 분위기를 띄면서도 곡예적인 동작의 연속이다. 이 장면에서의 다양한 리프트 동작들은 특히 볼만하다. 2막 1장 마담의 파티가 열리는 호텔 마농은 그녀의 후원자인 GM과 함께 파티에 도착하는데 데 그류 역시 레스코와 함께 그곳에 온다. 데 그류는 마농에게 함께 떠나자고 말하지만 마농은 지금은 때가 아니라고 말하며 카드놀이에서 뭇슈 GM의 돈을 털어내라고 한다. 하지만 데 그류의 속임수는 들통나고 마농과 데 그류는 달아난다. 과거 발레 작품에서 발레리나들이 자신을 과시하는 동작을 취할 때 그것은 사랑의 성취에 대한 기쁨의 표현이었다. 하지만 마농의 그런 과시는 욕망과 자기 과시의 경향이 강하고 특히 이 막에서 철저히 타락한 마농은 관능적으로 자신을 과시한다. 2장 데 그류의 하숙집 마농과 데 그류는 다시 한번 그들의 사랑을 확인하지만 뭇슈 GM이 경찰과 도착해 마농은 체포되고 싸움이 휘말려든 레스코는 살해된다. 3막1장 항구 간수인 패널 대령은 프랑스로부터 죄수선이 도착하길 기다리고 있다. 마농은 죄수로서 미국에 도착하는데 데 그류는 그녀를 따라온다. 간수는 마농에게 매혹된다. 2장 간수의 방 간수는 마농에게 자신을 받아들이면 자유를 주겠다고 제의하고 마농은 데 그류와 함께 살 수 있다는 희망을 갖는다. 하지만 데 그류는 마농을 농락하려는 간수를 죽인다. 3장 늪지대 마농과 데 그류는 루이지애나의 늪지로 도망친다. 부에 대한 그녀의 야망은 다 물거품이 되고 마농에게는 데 그류에 대한 사랑만이 남는다. 도피 생활에 지친 마농은 데 그류의 품에 안겨 숨을 거둔다. 마농은 라이튼 루카스와 힐다 가운트가 편곡했는데 이 음악은 르 시드, 그리젤다, 테레사, 신데렐라, 클레오파트라, 돈 키호테, 이브, 타이스, 박쿠스, 아리안, 오르의 왕과 같은 오페라의 오케스트라 부분에서 따왔다. 덧. 추가해야할 내용들이 많은데 귀찮음. 언젠가는 하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