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 김진희] 요즘 온라인에서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 청구된 전화요금을 두고 KT와 한바탕 싸움을 벌였다는 네티즌들의 이야기로 시끌벅적하다.
KT의 ‘맞춤형 정액제’라는 집전화 요금제에 가입한 사실을 모르고 있던 이들이 “무단 가입돼 몇 년 간 수십 만원이나 요금을 더 내고 있었다”며 잇따라 환불 요청을 하고 있는 것이다.
‘<U>맞춤형 정액제’는 월평균 통화요금에 일정 금액을 추가로 내면 시내외 전화를 무제한 쓸 수 있는 요금제다. 평상시보다 많은 전화통화를 원할 경우 이득을 보는 것으로 2002년 9~12월 한시적으로 시행됐다. 그러나 당시 과열 경쟁 등으로 인한 무단 가입 의혹이 일어 참여연대와 YMCA 등 각종 시민단체로부터 지적을 받기도 했다.</U> 결국 KT는 2002년 11월 모 신문 지면에 “가입 권유 과정에서 일부 사원들이 고객의 동의 없이 가입 처리한 사실이 있다”며 “번거로움과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는 사과문을 올렸다.
이후 사태는 일단락되는 듯 했으나 6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피해자들이 속출하고 있다. 최근 스포츠 관련 대형 커뮤니티의 게시판에 한 네티즌이 “KT와 한판 붙어 환불을 받아냈다”는 글을 올렸고 이와 비슷한 체험 글이 하루 이틀 사이에만 무려 300여건 잇따랐다. 게시판은 온통 “빨리 확인해봐라” “나는 얼마, 다른 사람은 얼마더라”는 글로 가득 찼다.
A씨의 경우 “기본료 외에도 매달 5200원이 정액요금 명목으로 빠져나가고 있었다”고 전했다. 2002년 12월 6일 가입해 지난 60여 개월 동안 총 32만7600원을 지불했다는 것이다. “부당하게 요금을 청구 당했다”며 따졌더니 상담원은 “실제 사용비를 제한 금액인 23만2250원을 환불해주겠다”고 답했다. A씨는 “휴대폰을 주로 사용하고 유선 전화에는 신경을 쓰지 않는 점을 악용한 것 같아 더 화가 난다”고 말했다.
B씨는 “나도 모르는 사이 정액제 외에 부가서비스 ‘더블프리’ 요금제에도 가입돼 있더라”고 말했다. ‘더블프리’는 최근 6개월간 일반전화에서 이동전화에 건 요금의 월평균 통화료에 30%의 추가 월정액을 부담하는 조건으로 무료 통화를 싸게 이용하는 요금제다.
그는 2년 3개월간 매달 9500원이 빠져간 사실을 확인했고 이같은 사실을 따지자 상담원은 “무단 가입됐을 리 없다”며 “원하면 해지해주겠다”고 말했다. B씨는 “부가세 등을 뺀 나머지 19만8000원을 환급 받기로 했다”고 전했다.
KT 관계자는 “당시 가입기간이 3개월로 한정돼있었기 때문에 공격적으로 판촉 활동을 했고, 그 과정에서 친인척 등 지인 등에게 판매하는 일이 많았다”고 인정하면서도 “유선전화는 가족이 공동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가입 사실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았을 수 있다”는 기존 해명을 되풀이했다. 또 “시간이 오래돼 고객 본인이 정확히 기억을 못할 수도 있다”며 “매 분기 마지막 달마다 우편물을 발송해 가입 사실을 안내했고, 가입 의사가 없을 경우 해지 조치했다”고 덧붙였다. 최근 잇따르고 있는 환불 요청에 대해서도 “가입 경로에 대한 자료가 없을 경우 바로 환불 처리해주고 있다”고 전했다.
KT에 따르면 2008년 3월 현재 ‘맞춤형 정액제’에는 시내ㆍ외 구분 요금을 합쳐 모두 720만 명 정도가 가입돼 있다.
김진희 기자
[☞ 중앙일보 구독신청] [☞ 중앙일보 기사 구매]
체크해 봐야겠군.
확인방법은 K.T이트로 가셔서..가입하시고
고객센터 -> 요금조회납부 -> 집전화 찍어서 조회를 누르신다음에 -> 거기에 날짜(청구월)부분을 클릭하시면 창이 하나 뜹니다
그럼 거기서 아래쪽에 보시면 서비스 번호라는게 보이는데 그부분을 클릭하시면 서비스 번호별 요금이라고 하면서
새창이 뜹니다.
거기서 맞춤형 시내시외 통화요금이 빠져나가는지 보세요..(만약 빠져나간다면.. 60% 이상 환불받을수 있는 돈이고..
그 정액제를 가입했다면.. 환불받을수 없지만.. 가입한 기억이 없다 하신경우.. 거의 90%이상 환불 받을수 있다고 하네요.)
★여기서 중요한건.. 무턱대고 전화해서 환불해달라고 하면.. 그쪽에서 꼼수를 쓸수 있습니다.
몇가지 말씀을 드리면...
1) 상담원 : 예전에 가입하셨습니다... / 장난하느냐!! 그럼 녹취기록을 보여달라!! 라고하시면될꺼같구요..
(그곳에 가입시켰던 성함도 나온다고 한다면.. 그런사람 모릅니다.. 라고 하면서 무조건 녹취내용을 들려달라고 해야 합니다.)
2) 상담원: 그정액제를 사용안하셨다면 요금이 더 나오셨을껍니다. / 무슨말도 안되는소리를 하느냐..그럼 이제까지 썼던 내역서 전부 뽑아달라!!! (대부분 집에선 전화많이 사용안하는 분들이 많기때문에.. 이런경우에도 속으시면 안되요)
3) 상담원 : 알겠습니다 고객님 그럼 6개월치비용만 청구해드리겠습니다. / 장난합니까?? 이제까지 돈낸것도 억울한데.. 돈 환불금액에 이자까지 해서 주세요!! (이렇게해서 이자까지 받아내신분들도 있다고 하네요)
이정도는 기본이라고 보셔야 해요... 더 다양한 꼼수를 피우는 직원분들이 계신데요.. 무조건 넘어가지면 안됩니다.
아참 그리고 언제 처음 가입했는지도 확인이 가능해요..(처음 가입날짜가 중요합니다.)
그부분을 확인하고 이미지 캡쳐 해놓으셔야합니다. 안그럼 그쪽에서 수정할수도 있다네요..
확인방법은 K.T -> 요금조회납부 -> 이용상품조회 -> 전화원부열람을 누르시면 언제 가입되어있는지도 나옵니다..!!
(이미지 꼭 캡쳐 하세요..)
인터넷조회 이부분 문제 많습니다. 켑쳐하려고 하니...과부화 결려서 안된다며..조회 불가능
하게 해놨습니다.............나원참...
인터넷 담당자와 통화했음에도 방법이 없답니다. 새벽에 하랍니다.
인증번호 입력할때 절대로 안되는걸 새벽에 하믄 된다니..참나...
작게는 5~6만원 많게는 65만원까지 환불받은사람을 봤습니다. (지금도 계속적으로 환불받고 있어서 지금 K.T난리더군요!!)
그래봤자.. 극소수일테지만요..(이 어마어마한 정액제 때문에 K.T이익도 많이 봤을꺼고.. 그동안의 이자만 해도.. 어마어마할껍니다.)
모두.. 지금 당장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환불을 받으실때.. 정액제도 해지되었는지 확인하세요..
한다고 해놓고 안하는 분들도 있다고 하네요....(어제 이것만 뚫어지게 보면서 공부한거 같네요..-_-) 괜시리 억울한 마음에 정보 알려드리고자 올립니다...
내용이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엄연히 내돈이기에.. 환불받으실수 있을껍니다..(빨리확인할수록 좋은거 같아요.. 그쪽에 어떤꼼수를 더 피울지 모르니까요..)
--------------------- 여기서 한 건 끊고 -------------------------------------
경우1 댁에서 전화를 많이 쓰셔서 정액요금제가 오히려 이득이라는둥 어쩌고 저쩌고
[근데 이건 사실일수도 있긔 집에서 전화를 많이 쓰면 오히려 이득이긔ㅋㅋ그러니 전화하기 전에 고지서 뒤쪽에
- 읽어보시면 실속이 보입니다-이 부분을 보긔..지난 3달동안 전화이용한 평균요금이 나오는데..우리집은 몇십원 몇백원
이렇게 나와있긔..그러니 확인해보고 정액 요금보다 많다거나 그러면 환불받을 생각말고 그냥 쓰시긔!ㅋㅋ]
경우2 환불받을 요금이 몇천원 몇만원밖에 안된다라고 하는 경우
[이용 내역서 보내달라고 하긔..메일로는 안되고 팩스나 우편으로 받을 수 있긔..내역서가 최근것밖에 없고 몇년전거는
없다고 하면 그럼 내역서 받아서 환불받은 사람은 머냐고..가입자 정보를 그리 멋대로 관리하냐고 따지고 들긔!
내역서가 없다는 건 개구라니 절대 움찔하지말고 내놔라고 우기셈!!
환불되는 요금은 정액제로 나간돈-[빼기]실제로 사용한 실사용요금이라긔..우리집은 정액제로 나간돈이 오십몇만원이고
실제로 사용한 요금은 이십몇만원이라서 삼십만원정도 환불받은거라긔!!님들도 귀찮다 생각말고 정당하게 돈 돌려받긔!!
그리고 환불받은 다음 가입된 정액제 해지시켜달라는 말도 잊지말락우!!
---------------------------------------------------------------------
위에까진 스크랩 글이구요.
인터넷 열람 하신 후 꼭 캡처해 두세요.
바로 삭제하드라구요.
또 이용내역서 저는 메일로 받았어요.
엑셀로 정리해서 잘 보내줬네요
메일로 달라고 하시구요. 누락된 금액 있는지 확인하세요
다 퍼온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