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기사보면서 끄적

by choco 2009. 5. 13.
1. 4월 실업자 93만3천명…실업자 100만 시대 모면 이라는 기사를 보면서 2가지 잡상이 떠올랐다.

정말 옛날 옛적. 컴퓨터라는 게 일반적으로 쓰이지 않던 시절에 여론조사 결과는 그야말로 원시적인 방법으로 사람이 일일이 정리를 해서 결과를 내던 시절, 그 통계를 정리하던 알바를 딱 하루 한 일이 있었다.  

무릇 통계라 함은 정확해야 한다고 생각을 하고 있던 순진하던 시절이라 오차가 날까봐 조마조마하면서 열심히 챙기려고 하는데 우리 팀을 담당한 대빵이라고 해봤자 지금 생각하면 경험 좀 많은 알바 대장이었지 싶음이 웃으면서 '통계나 여론 조사라는 게 얼마나 오차가 많고 엉터리인지 오늘 알게 될 거다.'라면서 정말 그 순진함을 팍팍 깨주었다.

수기로 하지만 초를 다투는 일이 되다보니 결과를 모을 때 중간에 아닌 게 발견되더라도 그 정도 오차는 있을 수 있다는 식으로 무시하면서 휙휙 달려주셨다.  그날 이후 여론 조사나 통계는 5% 오차가 아니라 최소 10% 이상의 오차를 감안하고 본다.

그래도 그 시절에는 인간의 손으로, 한정된 시간에 많은 정보를 처리하다보니 나온 불가항력이지만 위 기사에 나온 숫자는 컴퓨터 시대의 숫자 장난에 왜곡이라는 확신이 팍팍.  근거는 역시 내 경험에 근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