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 수업이 끝난지 한참인데 1편 올리고 나머지는 다 묻어두고 있었다. --;
지금 보면 좀 가물가물한 것도 있는데... 그래도 더 날아가기 전에 간단히라도 정리.
4번 배웠는데 이게 가장 맛있었다.
** 녹두시루떡
재료: 쌀가루 350그램, 찹쌀가루 150그램, 물 1컵, 설탕 5~6큰술, 녹두고물 250그램 + 설탕 2큰술 반. (녹두고물 100그램당 설탕 1큰술로 계산하면 됨), 밤 큰 것 6알, 대추 8알, 호박고지 20그램 + 물 1/2큰술.
1. 멥쌀, 찹쌀은 깨끗이 씻어 5시간 이상 불린 뒤 물기를 빼고 소금을 넣어 가루로 만든다.
2. 가루를 중간체나 고물체에 내릴 수 있도록 준비하고 찜통에 물을 올려 물을 끓이기 시작.
3. 밤은 껍질을 벗겨 굵게 잘라놓고 대추는 돌려깍기 해서 씨를 발라내고 굵게 썬다. 이때 대추는 꼭 물에 씻어 물기를 살짝 준다. 만약 호두 등 다른 견과를 넣을 경우 견과류도 반드시 물기를 줘야 한다.
4. 녹두는 거품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6-7회 씻은 뒤 물에 불려 (겨울 6-7, 여름 4-5시간) 체반에 물을 뺀다.
5. 찜통에 젖은 면보를 깔고 40분간 찐 뒤 (손으로 만지면 뭉그러질 정도) 소금 간을 해서 절구로 빻는다.
6. 고물체에 내려 고물을 만들어 놓고 반드시 사용 직전에 설탕을 넣는다.
7. 찹쌀가루에 물 1큰술을 넣고 수분을 줘서 중간체에 내린다.
8. 멥쌀가루에 물 3-4큰술을 넣어 비벼서 중간체에 내린 뒤 밤, 대추, 호박고지, 설탕 5-6큰술을 넣어 가볍게 섞는다.
9. 6의 고물에 설탕을 2.5~3큰술 넣는다.
10. 찜틀에 면보를 깔고 제일 밑에 바닥이 보이지 않도록 녹두고물을 평평히 깔아주고 그 위에 섞어놓은 두 가지 쌀가루의 반을 찜틀에 넣는다.
11. 찜틀 가장자리에 슬라이스한 밤을 죽 둘러주고 남은 밤과 대추를 대충 뿌린 뒤 다시 쌀가루로 평평히 덮고 그 위에 녹두 고물을 다시 평평히 편다.
12. 물이 끓는 찜통에 찜틀을 얹고 30분간 찐다. 찹쌀가루가 들어간 떡은 뜸을 들이지 않는다.
완성되면 이렇게 가장자리에 밤이 모양으로 보인다.
여기서 그쳐도 되지만 폼 나게 하고 싶으면 데코를 해도 됨.
모양틀을 올리고 코코아 가루를 뿌려주고 빼면.
이런 모양.
나와 ㅇ씨는 그냥 먹을 예정이기 때문에 이 과정은 생략.
친구의 떡이다.
나중에 집에서 내가 떡 먹으려니 기다리는 뽀삐양. ㅋㅋ
우롱차, 오렌지, 파인애플 케이크와 함께~
자른 단면은 이런 모양이다.
맛있음. ^ㅠ^
이건 다른 날~
한잔 마실까?